주린이를 위한 주식차트 보는 법[십자가캔들,비석형캔들, 잠자리형캔들]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차트 보는 법!! 봉차트, 캔들차트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봐요!!


봉차트, 캔들차트의 기본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공부하고 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ditto634.tistory.com/12

 

주린이를 위한 주식차트 보는 법[봉차트, 캔들차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투자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주식 차트 보는 법'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봐요!! 사실 저는 주식을 2016년 대학생 때 시작했습니다! 대학교에서 당시 핫이슈였던 '브렉시트'

ditto634.tistory.com


아!! 그리고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을 공부해서 정리하고 여러분께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틀리거나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주식차트의 봉차트, 캔들차트는 아래 화면처럼 여러 가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냥 빨간불, 파란불만 알고 있었지... 모양에 따른 각각의 특징이 있다는 것은 알지 못했습니다..

(십자가?? 망치형?? 역망치형??....)

 

하지만 차트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종류와 이에 따른 특징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출처 : 키움증권 MTS

 

자!! 저와 함께 아~주 기본적인 모양의 차트부터 공부해볼까요~~?


 

<십자가형>

말 그대로 십자가처럼 생겼습니다!!

 

십자가형

 

장중에 고가와 고가를 찍고 종가가 시가와 같아지는 차트를 말합니다!!

 

<특징>

'십자가형'의 의미는 '매수와 매도가 아주 팽팽하게 경쟁하고 있다'라고 해요!!

사는 사람 파는 사람이 동일해 가격이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하지 않고 그 자리에 있는 경우입니다!!

 

쉽게 말해 힘이 팽팽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매수, 매도보다는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십자가형 (출처 : 키움증권 MTS)


 

<비석 캔들>

땅에 박혀 있는 비석과 같아 비석 캔들이라 불리나 봐요!!

 

비석캔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장중에 고가까지 상승을 하지만 다시 하락하여

시가와 종가가 같아지는 차트를 말합니다!

 

<특징>

보통은 세력들이 가격을 쭈~욱 올린 후

많은 양을 매도하며 시가까지 쭈~욱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거래량이 많다면 세력들의 장난질?! 일 가능성이 높겠죠??

비석캔들 (출처 : 키움증권 MTS)

위 차트를 보시면 상당한 거래량을 동반한 비석 캔들이 보입니다!!

물론, 시간 봉차트를 봐야 정확히 알겠지만..

거래량이 상당히 많은 것을 봤을 때는 세력이 주가를 상승시키고 다시 매도하여 시가까지 떨어트렸다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잠자리 캔들>

왜 잠자리 캔들이지....?

잠자리처럼 생겼나....? ㅋㅋㅋㅋㅋ

 

잠자리 캔들

 

비석 캔들과 반대 방향입니다!

장 중에 저점까지 하락했다가 다시 시가까지

상승 후 장이 마감된 차트입니다!!

 

<특징>

잠자리 캔들은 발생하는 위치가 저점 or 고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저점에서 발생할 경우는 세력들이 의도적으로 주가 하락을 야기하여 개미들을 털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저점에서 쭈~욱 하락한다면... 개미들은 와장창 부서진 멘탈로...

매도를 하겠죠??  그러면.. 세력들은 저점에서 다시 매수를 하며 주가를 시가로 회복시키는 경우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반대로 고점에서 발생할 경우는 세력들이 수익실현을 위해 많은 물량을 매도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다시 시가로 회복하는 이유는 순간 고점에서 저가까지 떨어지는 걸 '기회 인가...??' 라며 개미들이 다시 매수하면서 회복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동학 개미들이라면 다시 시가까지 상승시키는 게 가능할 수도...? ㅋㅋㅋㅋ
(저도 동학 개미 중 한 명입니다....ㅋㅋㅋ)

 

잠자리 캔들 (출처 : 키움증권 MTS)

적당한 잠자리 캔들을 찾을 수가 없어.... 미국장까지 다녀왔네요.. (눈이 빠질 것 같습니다....ㅋㅋㅋㅋ)

 

위 차트에서 잠자리 캔들이 발생한 위치는 약 2~3주 기간 동안 고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거래량도 높은 것으로 보아 세력이 고점에서 수익실현을 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식차트, 봉차트, 캔들차트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 그 의미와 특징에 대해 공부해봤습니다!!

 

매일 보는 주식 차트지만 이렇게 많은 의미와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건... 이번에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와 같은 '초보 장기투자자'는... 캔들차트, 봉차트의 모양을 보고 투자하기보다는 기업분석과 산업분석을 통한 투자가 훨씬 효율적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틀리거나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