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EPS, PER, PBR, ROE 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앞선 포스팅과 다르게 기본적인 주식용어를 설명할까 합니다!!

관심있는 기업의 기업분석할때 항상 나오는 단어이지만 외울생각은 하지 않고 그때마다 검색해서 이해하곤했던 단어들 입니다.

이번 기회에 함께 공부해서 성투했으면 좋겠습니다!!


EPS(Earnings Per Share, 주당순이익)

'1주당 벌어들인 금액(순이익)' or '당기순이익을 총 발행주식수로 나눈 금액' 을 뜻합니다.

다시말하면 1년동안 기업이 벌어 드린 '순이익'을 '발행한 주식수'로 나눈 수치 입니다.

즉, 'EPS'가 높다면 발행된 주식 수 보다 더 많은 이익을 낸 것이라는 뜻이기에 'EPS'가 높다면 탄탄하고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하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

EPS 식

 

예를들면,

순이익 : 10억

발행주식수 : 10,000주

EPS는 100,000원 입니다.

 

여기서 생각해볼수 있는 것은!!

분모의 '발행주식수'가 늘어난다면(증자 등) EPS는 낮아지고, 반대로 분자의 순이익이 증가하면 EPS는 증가한다는 것 입니다!!

 

 

PER(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주가와 주당순이익을 비교하는 비율' 입니다.

보통 저평가 되어있는 주식을 말할때 많이 사용되는 지표로 자주 접한 단어 입니다.

 

제가 알아본 PER은 전일 주가를 전분기 or 전년도의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 입니다.



PER 식

 

예를들면,

주가 : 1,000,000원

EPS : 100,000원

PER은 10 입니다.

 

즉, 이 회사의 주가는 회사가 벌어들이는 수익 대비 10배에 거래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주당 100만원인 해당 주식을 산다면 10년뒤 원금회수가 가능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수익, 성장성, 업종 등 과 같은 조건이 동일한 두 회사의 PER을 비교한다면 저PER의 회사가 수익대비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업에 대한 기대가 클 수록 실제 EPS는 낮지만 주가가 엄청나게 높은 경우는 PER이 어마어마하게 높습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가 있겠습니다!!

 

PBR(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로 나눈 비율' 입니다.

주가가 해당 기업의 순자산에 비해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수치 입니다!

 

PBR 또한 주가보다 주당순자산가치가 낮다면 자산대비 높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는 뜻이 되겠습니다!

 

PBR 식

 

 

예를들면,

'PBR이 1보다 낮다'면 순자산이 주가 보다 높다는 뜻이므로, 안정적인 주식이라고 생각 됩니다.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기업이 자기자본을 활용하여 얼마를 벌었는지'에 대한 수치입니다.

 

ROE 식

 

예를들면,

자본 : 1억

이익 : 10,000,000원

ROE는 10% 입니다.

 

또한, A 기업의 순이익은 10억, B 기업의 순이익은 5억인 경우, 단순 순이익만 비교한다면 A기업이 경영을 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A기업은 자본을 100억, B기업은 10억을 투자했다고 한다면 적은돈을 투입하고 더 많은 비율의 이익을 낸 B기업이 효율적으로 경영을 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ROE 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적으로 ROE가 높다고 다 좋은게 아닙니다!!

위 식의 분자에는 자산! 특히, 부채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분자의 부채가 상승한다면 ROE는 오르지만 기업에는 좋지 않은 신호겠죠??

이렇게 단순 ROE 수치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여러가지 비교해보기>

출처 : 네이버금융

삼성전자의 재무정보 입니다!!

 

1. 삼성전자의 2020년 EPS는 3,841원으로 1주당 이익이 3,841원 이라고 해석 하면 됩니다!!

19년 대비 상승중입니다만 동기간 sk하이닉스의 EPS는 6,532원 입니다... 잉 뭐지??라고 생각 되실텐대요

EPS식의 분자인 당기순이익은 삼성전자가 월등히 많지만, 분모의 발행 주식수 또한 엄청나게 차이가 나기때문에 단순 EPS로 두 회사를 비교하는것은 어려움이 있을것 같습니다!!

 

2. PER은 21.09로써 19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대배 상승을 하였지만, 업종별 PER 또한 상승을 했는지 함께 비교가 필요합니다!!

 

3. PBR은 2.06으로 주가가 순자산에 약 2배 정도로 거래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깉습니다!!

 

4. ROE는 9.98%입니다. 자기 자본의 10% 정도의 이익을 냈다는 뜻입니다. 10%이상 이면 좋은 성적이라 합니다!!
18년 대비 하락하였지만 전년도(2019년)에 비해 상승하였으니 긍정적인것 같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무조건 주가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 사항입니다!! 

위 정보들 가지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아! 그리고 저는 전문가가 아니며, 저도 공부를 하면서 정리하는 것 처럼 글을 게시하였으니 오류가 있으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